반갑습니다. 정보분석가입니다.

 

 

추천 많이 받은글만 공유합니다.

 

목차를 이용하면, 해당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금융/리볼빙

    리볼빙 신용등급 하락 안합니다. 신청,해지,영향 관계는?

    renu 2022. 8. 11. 10:00

    오늘은 리볼빙 신용등급 하락 안합니다. 신청,해지,영향 관계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은 무엇인가요?

     

    신용카드 리볼빙 제도는 이번달 신용카드 결제금액 중에서 일부만 납부하고 나머지 결제금액은 다음달로 이월시켜서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입니다.

     

    리볼빙 약정결제비율의 경우에는 10% ~ 100%내에서 자유롭게 조정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로 정했다면 이번달 카드 납부액이 100만원이라면 10만원만 결제하고 나머지 90만원은 다음달로 이월이 되는것입니다.

     

    결제비율은 10% ~ 100%를 자유롭게 조정해서 설정할 수 있는데 만약 결제금액을 이월하고 싶지 않다면 100%로 설정해두면 이월 없이 모든 카드대금을 한번에 납부하게 됩니다.

     

    카드 리볼빙 서비스의 경우 만약 카드대금 청구일에 납부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결제비율을 조절해서 연체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급할때는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카드값을 이월하다 보면 카드값 및 이자가 누적이 되어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단기간 급할때만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이런 서비스의 경우 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되지만 금리가 최고 연 20% 정도로 상당히 높을수도 있기 때문에 만약 카드대금을 납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이용하는 경우에는 차라리 대출을 받아서 상환하는 것이 이자 측면에서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편하다고 막 쓰기보다는 계획적인 이용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리볼빙 신용등급 영향

     

    리볼빙 신청 신용등급 : '리볼빙을 받았다는 사실' 자체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신용평가사가 개인의 신용을 평가할 때 이를 근거자료로 삼지 않기 때문입니다.

     

    신용평가사는 통상 2가지 단계를 거쳐 개인의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첫 번째 과정은 모형개발단계입니다. 과거 연체 기록이 있는 집단과 없는 집단 등 개인들을 여러가지 기준으로 분류한 후 각 집단에 맞는 이른 바 '평가점검표'를 만드는 절차입니다. 해당 점검표엔 대출 이용 여부 등 다양한 항목이 담겨있으며 집단마다 내용이 다릅니다. 신용평가사는 이 점검표를 바탕으로 개인의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리볼빙' 여부는 평가 항목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직까지 산출 근거로 삼기엔 유의미한 통계치가 쌓이지 않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다만, 리볼빙을 사용하면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개연성'은 높습니다.

     

    신평사가 신용 평가 시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건 개인의 상환능력입니다. 실제 신용카드로 자주 결제하고 일시불로 갚는다면 신용 평가 시 긍정적인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고 아직 갚지 않은 돈인 '미도래 금액'이 발생할 경우 신용 평가 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상환 능력에 의문부호가 찍히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논리로 할부 결제를 이용하면 신용평가 시 어느 정도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고도 합니다.

     

    리볼빙 해지

     

    본인이 이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에 보면 리볼빙 관련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리볼빙 해지 방법은 간단합니다.

     

    •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리볼빙 해지하시면 됩니다.
    • 홈페이지로 이용하는 경우 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 서비스 선택 후 로그인한 다음 해지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가까운 은행 또는 카드사를 방문해 신청/해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월된 금액이 있다면 당연히 수수료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잔액X수수료율X이용일수/365으로 계산되어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리볼빙 불이익

    신용카드 리볼빙을 이용한다고 해서 큰 불이익은 없습니다. 다만, 이자를 내야 한다는 점이고, 리볼빙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정도입니다.

     

    카드값 연체를 막기 위한 용도로는 매우 괜찮은 상품이나, 본인 경제능력 대비 많은 소비를 하고 무분별한 이월은 굉장히 안좋은 습관입니다. 신용카드 돌려막기랑 비슷한 구조입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신용등급 정리

     

    신용카드 리볼빙 신용등급 영향은 없지만 낮아질 개연성은 높습니다. 한두번이야 리볼빙 신용등급 영향은 없겠지만 그 횟수가 많아지면 영향을 미칠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카드결제 대금이 없다면 리볼빙이나 대출을 잘 비교해보시고 연체하지마시고 잘 갚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리볼빙 신용등급 하락 안합니다. 신청,해지,영향 관계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목차

       

      리볼빙 해지 신용등급, 리볼빙 신용등급 디시 외 다른 포스팅 보기

       

      [대출정보] - 대출 연체 기준 기간,금액에 따라 단기,장기

       

      [금융/리볼빙] - 신용카드 리볼빙 단점,함정 파헤쳐보자

       

      [금융/리볼빙] - 신용카드 리볼빙 만기 기간 없습니다.

       

      [금융] - 자동이체 출금시간,순서 보통 이렇습니다. 은행별 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