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정보분석가입니다.

 

 

추천 많이 받은글만 공유합니다.

 

목차를 이용하면, 해당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대출정보

    대출 연체 기준 기간,금액에 따라 단기,장기

    renu 2022. 3. 30. 05:48

     

    오늘은 대출 연체 기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대출 연체는 기간에 따라서 단기연체, 장기연체로 구분됩니다.

     

     

    연체 기준

    • 단기 연체 : 연체금액이 30만원 이상이거나 연체일수가 30일 ~ 90일 미만인 경우
    • 장기 연체 : 연체금액이 100만원 이상이거나 연체일수가 90일 이상일 경우

    2019년 01월 14일 이전에는 단기연체는 연체금액 10만원 이상 연체일수가 5일 ~ 90일 미만이며 장기연체는 연체금액이 50만원 이상이거나 연체일수가 90일 이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소액 연체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람이 많아서 기준이 일부 완화가 된것입니다.

     

    연체 불이익

     

    일단 단기연체이든 장기연체이든 연체는 매우 안좋습니다.

     

    특히 연체가 무서운 이유는 기록이 남기 때문입니다. 한 번이라도 연체하게 되면 연체를 상환하더라도 단기 연체는 1년간, 장기 연체는 5년간 금융권에 공유되어 신용평가에 활용됩니다. (단, 단기 연체의 경우 5년간 두 건 이상 연체할 경우에는 연체 기록이 3년간 금융권에 공유됩니다.)

     

    연체기록이 남게 되면 신용점수 하락뿐만 아니라 대출이나 신용카드 등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도 상당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만약 연체 기준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연체를 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연체 기록도 금융권에 공유되진 않지만 해당 금융회사의 대출이나 대출 만기 연장 등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연체 절차

    대출 연체 1일

    연체 후 적은 금액일 경우 문자로 연체 사실에 대한 통보를 받게 됩니다. 만약 큰 금액인 경우에는 금융회사에서 직접 전화 오거나 찾아오기도 합니다.

     

    빨리 연체 탈출하기

    리볼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볼빙은 카드결제대금을 분할하여 일부(10% ~ 100%)만 우선적으로 갚는 제도입니다. 연체 후에는 신청할 수 없으니 그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금융/리볼빙] - 리볼빙 결제방식이란 구조 등 알아보기

     

    만약 신용카드 사용 금액 연체가 발생했다면 우선 은행 대출을 받아 상환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신용카드 연체는 7일 이상 연체해도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 대출은 보통 3개월 이상 연체해야 제한을 받기 때문에 조금 더 여유가 있습니다. 신용점수 또한 은행 대출이 상대적으로 훨씬 더 적게 하락하고 회복도 쉽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도 고려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대출정보/신용대출] - 토스 비상금대출 300만원 빌리기 쉽네요~

     

    [대출정보/신용대출] - 24시간 즉시대출 무직자

     

    문제가 되는 연체 5일

     

    대출 연체가 5일이 경과한 경우 본격적인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신용카드 사용이 정지되고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일 이상 연체할 경우에는 연체 기록이 다른 금융회사에 공유가 됩니다. 또한 최근 5년간 2건 이상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 10만원 이상 금액을 5일 이상 연체할 경우 신용점수 평가에도 반영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출이 있다면 금융회사가 대출금을 갚도록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대출 상환 기간 전까진 상환 요청을 하는 경우는 없지만 대출금이 있는 상태에서 다른 대출의 연체가 발생하면 금융회사는 미리 대출금 전액을 갚아라고 대출 받은 사람에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한 이익 상실이라고 합니다.

     

    연체 30일

    연체 1달 이후부터는 대부분의 연체 기록이 채권 전담 부서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단순 독촉이 아닌 연체할 경우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 통보받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상품이나 새로운 신용 카드 발급이 불가하게 됩니다.

     

    연체 90일

     

    연체가 3달이 경과한다면 자산을 강제적으로 뺏는 가압류와 법원에서 돈을 갚아라고 독촉하는 지급명령을 받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채무불이행자(신용불량자)라는 이름표가 붙게 되고 모든 금융 거래에 제한이 발생하게 됩니다.

     

    [금융/신용불량자] - 신용불량자 불이익 대표적인 몇가지..

     

    [금융/신용불량자] - 신용불량자 취직,취업제한,할수있는일 정리!

     

    연체 완납 후

     

    연체를 완납한 후에도 단기 연체는 1년, 장기 연체는 5년까지 기록이 남아 신용평가에 반영됩니다. 이 외에도 각 금융회사별 연체 기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회복하는 것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출 연체 기준 정보 포스팅 마칩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