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정보분석가입니다.

 

 

추천 많이 받은글만 공유합니다.

 

목차를 이용하면, 해당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금융/카드값

    카드값 분할납부 : 신용카드 카드대금 신용등급 영향,단점 등

    renu 2022. 8. 12. 13:55

    오늘은 카드값 분할납부 : 신용카드 카드대금 신용등급 영향,단점 등에 대해서 간단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카드대금 분할납부란?

    분할납부 뜻

     

    분할납부는 일시불 결제가 이뤄진 카드 결제 건에 대해서 납부일이 되기 전 지불 방식을 할부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모든 결제가 가능한건 아니고 5만원 이상 결제건에 대해서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지정한 할부 기간에 따라 수수료가 붙는데 이때 결제 기간이 길 수록, 카드 이용자의 신용등급이 낮을 수록 할부 수수료는 높아지게 됩니다.

     

    다만, 분할납부는 결제 당시 무이자할부가 적용 가능한 가맹점이라도 추후에 분할납부로 변경 시 이자가 있는 일반할부로만 전환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부 카드사의 경우 간혹 분할납부라 하더라도 무이자로 전환가능한 경우가 있을수도 있으니 해당 카드사에 문의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분할납부 단점

    신용카드 분할납부 단점은 아무래도 수수료가 나간다는 점입니다. 애시당초 물건을 살때 할부로 진행했으면 카드사에 따라 무이자로 이용할 수도 있었겠지만, 분할납부는 수수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리볼빙이란?

     

    리볼빙은 매월 결제해야 하는 일시불 카드 대금 중에서 고객이 원하는 일정 비율만큼 납부한 후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는 다음 달로 이월시키는 서비스입니다.

     

    일부 금액을 납부한 후 나머지 금액을 다음 달로 넘긴다는 점에서 할부와 비슷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리볼빙은 할부와 달리 상환일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결제 비율도 최소 10%에서 100%까지 고객이 원하는 대로 자유로운 조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의 카드값을 10% 리볼빙 설정 후 결제한다면 10만원만 결제하고 90만원은 다음달로 이월되는 방식입니다.

     

    대출이나 할부, 이자 등은 리볼빙이 안됩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결제 비율을 100% 또는 100%에 가깝도록 크게 설정하고 최대한 짧게 이용한 뒤 바로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자율도 높고, 카드대금이 계속 쌓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리볼빙 서비스 이용 중에는 카드 소비를 중단하거나 최소화해야 그 늪에서 빠져 나올수 있습니다.

     

    결제 연기란?

     

    현대카드와 롯데카드 등 일부 카드사에서는 결제 연기도 가능합니다. 결제 연기는 말 그대로 카드 대금 결제를 뒤로 미루는 서비스입니다.

     

    당연히 수수료가 붙습니다.

     

    할부란?

     

    할부는 말그대로 계산할때 몇개월에 나눠서 낼것을 정하게 됩니다.

     

    비교

    다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이 글에 관심이 있다면, 카드값 내기가 버거운 상황일겁니다. 연체는 정말 최악으로 안좋은 행동이니, 분할납부나 리볼빙으로 연체부터 막는게 우선입니다.

     

    분할납부 신용등급 영향

     

    분할납부, 할부, 리볼빙 자체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용평가회사에서는 사용금액과 특정일 잔고를 기준으로 신용등급을 평가합니다. ​신용카드는 월 30만원 이상, 총한도의 30% 이내에서 사용하면 등급상승 효과가 있지만, 총한도의 50% 이상 과다 사용은 등급하락 사유가 됩니다. 그리고 사용금액이 크게 줄거나, 늘거나 해도 등급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금액 관리를 잘 하는게 좋습니다.

     

    ​즉, 분할납부 자체로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고액사용으로 인해서 평소보다 사용금액이 늘게 되면 그에 따라서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일시결제이든, 분할납부이든 마찬가지로 고액사용으로 인해서 소폭 신용등급이 하락 할 수 있습니다.

     

    분할납부 가능 대상이 아닙니다

     

    분할납부는 5만원 이상 결제건에 대해서만 가능합니다. 또한 일시불 결제만 되고, 대출이나 이자, 할부 등은 분할납부가 안됩니다.

     

    또한 본인의 신용등급이 낮거나 해당 은행 연체가 있거나 그래도 "분할납부 가능 대상이 아닙니다" 라고 뜰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알기위해서는 해당 카드사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카드값 분할납부 : 신용카드 카드대금 신용등급 영향,단점 등 포스팅 마칩니다.

     

    목차

       

      카드대금 분할납부, 신용카드 분할납부, 카드값 분납, 분할납부 뜻 외

       

      [금융/카드값] - 카드값 토요일,일요일,공휴일 날짜라면? [카드대금]

       

      [금융/카드값] - 카드값 결제일 및 결제시간,카드대금 나가는날, 나가는 시간 변경

       

      [금융/리볼빙] - 리볼빙 대출 기간,갚기 :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소액신용

       

      [금융/리볼빙] - 리볼빙 금리 100만원 이자 얼마? 한달,일년 계산,계산기 링크

       

      [생활정보] - 통장 거래내역 숨기기,삭제 가능한가요?